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

변수를 선언하여 어떻게 구현하는지. 자바와 코틀린편

by 앱또웹 2024. 11. 15.
728x90
반응형
변수

자바에서 변수를 사용하려고 '변수의 타입을 먼저' 지정한 후에 '다음 변수 이름'을 선언 합니다

int age = 18;

하지만 코틀린에서는 키워드를 사용 합니다

val ageVal = 18
var ageVar = 18

이처럼 2가지 키워드로 설명이 되는데 그 이유는 '변수의 불변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과 '타입추론'의 특징 덕분입니다

 

 

100번 설명보다 1번 해보는게 ... 역시 이해하기엔 가장 빠릅니다!

 

버튼 id 3, 4로 위처럼 변수자바와 변수코틀린을 만들어 줍니다!

(다 완성 후 마법봉 안누르면 에러 나시는건 안비밀)

 

 

[ app > res > layout ] 폴더에서 [ New > Layout resource file ] 을 선택하고

이름과 설정을 동일하게 생성 해줍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디자인 탭으로 열어서 'Text > TextView'를 상단에 배치 합니다

 

 

TextView 2개로

  id text
TextView 1 startTimeLabel Activity 시작 시간
TextView 2 clickCountLabel 버튼이 클릭된 횟수

 

설정을 해주고

버튼 한개도 'id : button / text : 클릭' 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마법봉을 누르면 위처럼 자동으로 제약이 추가된 모습이 보일것이다!

(꼬불이 선들?)

 

이렇게 진행하고나면 'UI 레이아웃'은 완성!

 

개별 액티비티

그럼 자바부터 우리 만들어 볼까요?

사진처럼 설정해주세요!

 

 

package com.example.kotlinsample;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x.activity.EdgeToEdg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core.graphics.Insets;
import androidx.core.view.ViewCompat;
import androidx.core.view.WindowInsetsCompat;

public class VariableJava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UI로 사용할 레이아웃 XML 파일을 지정한다.
        setContentView(R.layout.layout_variable);
    }
}

 

 

package com.example.kotlinsample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x.activity.enableEdgeToEdg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core.view.ViewCompat
import androidx.core.view.WindowInsetsCompat

class VariableKotl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UI 로 사용할 레이아웃 XML 파일을 지정한다.
        setContentView(R.layout.layout_variable)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