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변수
자바에서 변수를 사용하려고 '변수의 타입을 먼저' 지정한 후에 '다음 변수 이름'을 선언 합니다
int age = 18;
하지만 코틀린에서는 키워드를 사용 합니다
val ageVal = 18
var ageVar = 18
이처럼 2가지 키워드로 설명이 되는데 그 이유는 '변수의 불변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과 '타입추론'의 특징 덕분입니다
100번 설명보다 1번 해보는게 ... 역시 이해하기엔 가장 빠릅니다!
버튼 id 3, 4로 위처럼 변수자바와 변수코틀린을 만들어 줍니다!
(다 완성 후 마법봉 안누르면 에러 나시는건 안비밀)
[ app > res > layout ] 폴더에서 [ New > Layout resource file ] 을 선택하고
이름과 설정을 동일하게 생성 해줍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디자인 탭으로 열어서 'Text > TextView'를 상단에 배치 합니다
TextView 2개로
id | text | |
TextView 1 | startTimeLabel | Activity 시작 시간 |
TextView 2 | clickCountLabel | 버튼이 클릭된 횟수 |
설정을 해주고
버튼 한개도 'id : button / text : 클릭' 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마법봉을 누르면 위처럼 자동으로 제약이 추가된 모습이 보일것이다!
(꼬불이 선들?)
이렇게 진행하고나면 'UI 레이아웃'은 완성!
개별 액티비티
그럼 자바부터 우리 만들어 볼까요?
사진처럼 설정해주세요!
package com.example.kotlinsample;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x.activity.EdgeToEdg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core.graphics.Insets;
import androidx.core.view.ViewCompat;
import androidx.core.view.WindowInsetsCompat;
public class VariableJava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UI로 사용할 레이아웃 XML 파일을 지정한다.
setContentView(R.layout.layout_variable);
}
}
package com.example.kotlinsample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x.activity.enableEdgeToEdg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core.view.ViewCompat
import androidx.core.view.WindowInsetsCompat
class VariableKotl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UI 로 사용할 레이아웃 XML 파일을 지정한다.
setContentView(R.layout.layout_variable)
}
}
728x90
반응형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 액티비티 연결 (2) | 2024.11.17 |
---|---|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 with Java/Kotlin (1) | 2024.11.16 |
자바(Java)와 코틀린(Kotlin)으로 만들면서 찾아낸 비교점 (1) | 2024.11.14 |
계산앱(Kotlin) 만들기, 클래스 자동 이름 (0) | 2024.11.12 |
'Diff' 코드 비교하고 리뷰하며 계산앱(Kotlin) 만들기 (0) | 2024.11.11 |